인테리어 TIP

알아두면 쓸모있는 인테리어 꿀팁!

셀프 페인팅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꿀팁

Image title

셀프 인테리어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과정 셀프 페인팅!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테리어 요소이기도 하며, 간단한 과정만으로 집의 분위기를 한번에 바꿔주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셀프 페인팅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셀프 페인팅 시에 필요한 기본 도구


Image title


우선 페인트,오프너,롤러, 젓개, 트레이, 마스킹 테이프, 커버링 테이프까지 구비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페인트가 닿지 않아야 하는 작은 면적에는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고, 마스킹 테이프에 비닐을 덧대어 나온 제품인 커버링 테이프는 넓은 면적의 바닥이나 벽면에 붙이면 페인트가튀거나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 깔끔한 작업을 도와줄 수 있어요. 도구들이 브랜드도 종류도 많기 때문에 선택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페인트 도구 키트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답니다.





2. 벽 페인팅 페인트 컬러 선택하는 방법


Image title

벽은 집의 분위기를 가장 크게 좌우하는 요소이고 한번 칠하면 다시 작업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신중한 컬러 선택이 이루어져야 해요. 우선 바닥의 색상을 고려하는 게 첫번째로 이루어져야 해요. 바닥과 벽의 컬러가 어울리지 않으면 공간이 뜨는 느낌이 들거든요. 밝은 톤의 바닥이라면 밝고 산뜻한 페인트 컬러를, 어둡고 무거운 톤의 바닥이라면 차분하고 다운된 페인트 컬러를 선택하면 안정감을 얻을 수 있어요. 무난한 컬러 매치를 원하시는 분들은 현재 배치되어 있는 가구, 소품과 비슷한 컬러를 선택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3. 셀프 페인팅 후 도구 관리


Image title


페인팅에 사용한 붓과 롤러는 바로 세척해 말려야 다음에 다시 사용할 수 있어요. 중성세제를 약간 푼 풀에 깨끗이 헹군 다음 깨끗한 물에 4시간 정도 모(毛)부분만 담가 둔 후 페인트가 더 이상 묻어 나오지 않을 때까지 헹궈 그늘에 말리면 끝이에요.생각보다 간단하죠? 페인트는 잘 보관하면 약 2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 후 뚜껑을 꼭 꽉 닫아 주세요.





4. 셀프 페인팅 작업 순서


Image title


1. 페인트를 칠할 곳에 붙어 있는 스티커 자국, 곰팡이, 얼룩 등을 모두 찾아서 제거해주세요.

2. 구명이나 틈새를 모두 메꿔주세요.

3. 조명, 천장, 콘센트 등 페인트가 번지거나 튀면 안되는 부위를 커버링, 마스킹 테이프들을 이용해 꼼꼼히 커버해주세요.

4. 페인트는 살짝 흔들어 준 후 개봉한 다음 젓개로 골고루 잘 섞일 수 있도록 저어주세요.

5. 트레이에 페인트를 사용할 만큼만 덜어 주세요.

6. 브러시를 이용해 롤러가 닿지 않는 모서리 같은 부분을 먼저 칠해주세요.

7. 롤러를 이용해 천장부터 높은 곳->낮은 곳으로, 왼쪽->오른쪽으로, 세로->가로로 'W'를 그린다는 느낌으로 얇게 칠해주세요.
*1차 페인팅 작업 시에는 너무 꼼꼼하게 칠하지 않아도 괜찮아요.?여러 번 덧바르지 말고 충분히 마른 후?2차 페인팅 작업에서 꼼꼼히 칠해?주셔야 컬러도 예쁘게 나오고 마감도 깨끗하게 되거든요.

8. 1차 작업 후 3시간 정도 기다려 건조 시키고 1차와 동일하게 2차 페인팅 작업 진행해주세요.

9. 페인트가 마르기 전에 테이프들을 제거해주세요.